리치 미디어(Rich Me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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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치 미디어(Rich Media)



인터넷 비즈니스와 관련된 정보를 보다 보면 최근 1년간 리치 미디어란 단어가 심심치않게 등장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리치 미디어란 말을 그대로 해석하면 기존의 미디어 즉 매체에 비해 메시지를 풍부하게(rich) 전달할 수 있는 매체를 뜻한다. 그러나 인터넷이라는 것이 그림, 글자, 사운드 등을 복합적으로 전달하는 멀티미디어 매체인데, 어떻게 더 풍부하게 전달한다는 것일까?


리치미디어는 말 그대로 배너광고를 '풍부하게' 만드는 기법으로 리치 미디어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은 DHTML, Javascript, Flash, Java 등이다.  단순한 텍스트나 애니메이션 배너광고가 아니라 TV CF처럼 비디오, 오디오, 사진, 애니메이션 등을 합친 멀티미디어 형태의 광고를 의미한다.

rich media 스트리밍 비디오, 다운로드 되자마자 사용자와 즉시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 애플릿, 사용자가 광고 위에 마우스를 올려놓으면 변하는 광고 등, 진보된 기술이 적용된 웹페이지 광고들을 지칭한다.


좁은 의미의 리치미디어는 이와 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진 배너이다. 리치미디어 배너는 단순히 깜빡거리는 그래픽이나 애니메이션에서 벗어나 멀티미디어와 웹브라우저가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수행하면서 광고주가 광고 메시지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던 형태에서 소비자가 광고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형태로 전환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기존 배너의 클릭율(CTR, Click Through Rate)이 0.5~0.8%인데 비해 리치미디어 배너의 CTR은 2~4%에 달한다고 한다. (인터넷 광고 전문 사이트, 미국 마이크로스코프www.microscope.com)


기억율에서도, 리치 미디어가 일반 배너보다 약 22% 가 높다.

광고효과에 대해서도, 10명 중 7명이 리치미디어의 광고 효과가 TV 못지 않다고 지적했으며 9명은 인쇄매체 광고와 같다고 응답하여 리치미디어 배너의 높은 광고효과를 말하고 있다. (미국 Ipsos-ASI의 2000년 2월 발표리포트).


최근 리치 미디어가 국내에서 서서히 그 모습을 들어내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인터넷 광고의 효과에 대한 클라이언트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 광고 효과의 지표인 클릭률(CTR)이 1% 이하로 떨어지는 현실과 평균 1%가 안 되는(burn out) 매체가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광고시장의 새로운 위기에 대처하고 기존 4대 매체 광고에 비해 월등한 무언가를 보여 주어야 하는 급박한 현실에서 나온 대안이라고 할 수 있다.


<장 점>

- 사용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 정적인 화면이 아닌 동적인 화면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상호작용성까지 가미된 형태로 제공되므로 시각적인 효과가 충분하다.

- 메시지 전달 효과도 크다.: 배너에 리치 미디어를 활용할 경우 클릭 비율이 일반 배너의 4~8배인 2~4퍼센트에 달한다는 조사결과도 나와 있다.

- 메시지의 전달 양을 늘릴 수 있다: 배너의 경우 아주 간단한 메시지만 전달할 수 있지만 리치 미디어는 그렇지 않다. 또한 텍스트의 경우보다는 메시지의 양이 작지만 함축해서 확실하게 전달할 수 있다. 이것은 최신 기술을 사용하고, 브라우저에서 제공하는 기능을 충분히 활용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단  점>

- 단점으로 제작비가 많이 든다: 배너 광고나 텍스트로 제공하는 정보는 그다지 많은 비용이 들지 않지만, 리치 미디어는 그렇지 않다. 제공할 컨텐츠와 그래픽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기술(플래시, 프로그래밍 등)이 필요하므로 제작 단가가 비약적으로 증가하게 된다.

- 다운로드 양이 많아 진다: 아무래도 텍스트나 간단한 배너에 비해서는 덩치가 커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초고속통신망이 점차 대중화되어 가고 있으므로, 이 문제는 곧 극복될 것으로 보인다.


리치 미디어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은 꼭 필요한 곳에 적절한 형태로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광고에야 리치 미디어가 제격이겠지만, 일반 컨텐츠의 경우는 사용할 상황인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간단한 뉴스를 전달하는 데 리치 미디어를 사용한다면, 곧 불평을 듣게 될지도 모른다. 내용도 알아보기 힘들고, 다운로드 시간도 길어지며, 비용까지 높기 때문이다. 꼭 필요한 곳에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리치 미디어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는 길이다.



<연습문제>


문제 1) 최근 인터넷 광고의 주요 수단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리치 미디어(Rich Media)의 강점을 기술한 내용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2001년 제2회 시험 1과목 기출문제>

① 광고의 다운로드 시간이 배너에 비해 훨씬 짧다.

② 팝엎 창, 카탈로그 프린트, 설문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③ 사용자의 서핑을 크게 방해하지 않고도 광고주가 목적하는 바를 달성할 수 있다.

④ 배너에 비해 사용자들의 관심을 끄는 것이 유리하다.

⑤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의 양이 많아진다.


문제 2) 인터넷 광고 수단으로서 애니메이션. 멀티미디어 등을 포함하는 리치 미디어(Rich Media)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부적절한 것은?   

<2000년 제1회 시험 1과목 기출문제>

① 배너 광고에 그래픽, 애니메이션, 사운드를 포함하므로 사람들의 관심 유발 효과가 크다.

② 메시지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③ 파일이 커서 다운로드 시간이 길다.

④ 배너를 통해 거래처리, 설문, 카탈로그 프린트 등을 다양하게 수행할 수 있다.

⑤ 사용자 브라우저에 별도의 플러그 인(Plug-in)이 필요하지 않다.


<정 답>

문제 1) ① 광고의 다운로드 시간이 배너에 비해 훨씬 짧다.

해설: 리치 미디어란 기존의 배너가 보여준 텍스트나 단순한 그래픽 수준을 넘어서 사운드, 그래픽, 애니메이션 등의 멀티미디어를 종합적으로 활용하는 인터넷 정보 전달 기법을 말한다. 리치 미디어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로딩 시간의 단축이 필요하다


문제 2) ⑤ 사용자 브라우저에 별도의 플러그 인(Plug-in)이 필요하지 않다.

해설: 리치미디어의 단점으로는 파일이 너무 커서 다운로드의 시간이 길어지며 웹 브라우저에 별도의 플로그인(plug-in)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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