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로 및 정보

|

유통경로 및 정보




1. 유통기관의 기능


1) 시장 메커니즘의 원활화 운용   2) 사회적인 수급조정  3)  거리적, 장소적, 시간적, 간격 축소


2.  유통경로의 기능


1) 교환촉진 기능   2) 제품구색 불일치 완화 기능 3) 거래 표준화 기능

4) 연결 기능      5) 고객 서비스 기능


3. 유통경로 형태


1) 전통적 유통경로 시스템 : 독립적인 경로 구성원들로 구성 [타구성원의 기능이나 역할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2) 수직적 유통경로 시스템 : 유통과정을 체계적으로 통합하고 조정하여 하나의 통합된 체계를 유지하는 것

3) 수평적 유통경로 시스템 : 동일경로단계의 두 개 이상의 기업이 대등한 입장에서 연명체 구성

4) 복수 유통경로 : 상이한 2개 이상의 유통경로를 채택하는 것 [세분화된 개별 시장에 접근이 쉽다]


4. 유통경로 설계 과정


기업전략 결정 → 유통전략 결정 → 유통경로 선정 → 경로구성원 선정


5. 유통의 신 경영 기법(유통정보)


1) SCM (Supply Chain Management) : [공급사슬관리]- 거래기업간에 관련 업무 처리를 상호협력하여 정의하고, 단순화하는 정책적 협약을 맺는 것으로, 신속한 정보전달로 기업의 생산성과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SCM은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을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시스템을 말한다


◈  SCM의 특징

- 구매, 생산, 배송, 판매 등과 같은 기능 부문을 귀속시키지 않는다.

- 전략적 의사결정을 요구하며 이에 의존한다.

- 재고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한다.

- 원재료의 수급에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자원과 정보의 일련의 흐름 전체를 경쟁력 있는 업무의 흐름으로 관리하려는 시스템


2) CM(Category Management): 특정품목 군을 전략적 비즈니스 단위로 취급하는 신경영 응용기법


3) CD ( Cross Docking) : 중간저장단계를 생략하고 입고지점에서 출고지점까지 바로 이동


4) EC (Electronic Commerce) : 전자상거래로서 컴퓨터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전자화하는 것


5) QR (Quick Response) : 고객서비스를 높이기 위해 거래관계에 있는 기업이 실시하는 리엔지니어링 기법의 일종 QR은 80년대 중반 미국 의류업계와 유통업체가 상호 협력하여 소비자에게 적절한 상품을,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양을, 적절한 가격으로 제공할 목적으로 바코드, EDI, 상품DB 등의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생산․유통기간의 단축, 재고의 감소, 반품으로 인한 손실의 감소 등 생산․유통의 각 단계에서 합리화를 실현하여 그 성과를 제조업체, 유통업체, 소비자에게 골고루 돌아가게 하려는 전략


◈ QR의 목적

소비자에게 적절한 상품을,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양을, 적절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


6)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90년대 미국 식품유통업체와 제조업체들이 유통경로의 효율성을 제고시키고, 소비자의 가치를 증진하기 위하여 제조업체와 유통업체간의 전략적 제휴, 카테고리 관리, 활동중심원가회계 도입, EDI 시스템의 활용, 조직의 변화를 추구하면서 시작되었다.


◈ ECR의 4가지 전략 목표

효율적 재고 보충, 효율적 구색, 효율적 판매촉진, 효율적 상품도입을 추진


7)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는 기업의 원활한 자재/구매 활동을 위해 제안된 MRP(Material Requirement Planning)에서 시작된 개념이며 이것이 점차 발전해 생산 전반의 관리개념인 MRPⅡ(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Ⅱ)로 확대되었다. ERP 시스템은 기업의 기간 업무, 즉 회계, 인사, 재무를 포함한 구매, 생산, 물류 등을 전사적으로 통합 관리해주는 시스템이다.


◈ ERP 시스템의 목적

기업내의 모든 자원을 파악하고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신속하게 대응함으로써 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확보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ERP의 목적이다.




<연습문제>


문제1) 다음 중 (  ) 안에 들어갈 용어는?                  

<2001년 제2회시험 1과목 기출문제>

(    )은 생산․유통 관계의 거래당사자가 협력하여 소비자에게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양을 적정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즉, 자재 공급자, 제조업자, 도소매업자가 전략적으로 협력하여 소비자의 선호도를 즉각 파악하여 시장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체계를 말한다.


①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② SCM(Supply Chain Management)

③ CIM(Computer Intergrated Manufacturing)    ④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⑤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문제 2) 채소와 같이 시간에 따라 제품의 신선도가 급격히 저하되는 제품의 배송을 위해 창고에 도착한 재고를 분류하여 보관하지 않고 곧바로 점포로 배송하는 방식은? 

<2001 제2회시험 2과목 기출문제>

① Cross-Docking                                         ② QR(Quick Response)             ③ 공동배송시스템

④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⑤ Inbound Logistics


문제 3) 다음 중 섬유/의류산업에서 원사, 원단, 의류제조, 판매업체에 걸친 주문, 제조, 운송과정에 있어서의
리드타임(Lead Time)을 단축하기 위해 제안된 것은?        

<2000년 제1회 시험 기출문제>

① 신속대응(QR)시스템             ② 효율적소비자대응(ECR)시스템  ③ JIT(Just-In-Time)시스템

④ 전사적자원관리(ERP)시스템  ⑤ 공급사슬관리(SCM)시스템


<정답>

문제 1) ②            문제 2) ①            문제 3)



'Program > 전자상거래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증업무의 안전 및 신뢰성 확보  (0) 2012.06.24
인증서  (0) 2012.06.24
Web Log 분석  (0) 2012.06.24
웹 트래픽 분석  (0) 2012.06.24
암호학  (0) 2012.06.24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