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리적 상품/ 디지털 상품
(1) 상품
-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거래대상이 되는 상품은 물리적 상품과 디지털 상품으로 크게 분류된다.
- 물리적 상품은 생활용품과 같이 형태를 가진 상품을 말한다.
- 디지털 상품은 소프트웨어, 음악 파일, 의료, 정보와 같이 형태를 가지고 있지 않은 상품을 말한다
(2) 물리적 상품(Physical Goods)
인터넷에서 현재 가장 활발한 거래를 보이고있는 종목으로, 현실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모든 제품들이 인터넷 비즈니스의 거래대상이 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제품의 거래는 인터넷시장이 넓어질수록 더욱 활발해질 것이다. 제품을 판매상품으로 하는 경우의 가장 큰 장점은 싼 가격과 구매의 편리성이다. 단점은 구입한 물건이 소비자에게 직접 전달되기까지 시간이 다소 걸린다는 점이다. 또, 직접 보거나 만져보고 사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물건의 질이 다르거나 다른 물건이 배달되는 문제점도 있다.
(3) 디지털 상품(Digital Goods)
형태를 가지지 않으면서 생산되고 판매 유통 소비되거나 저장되는 상품을 말한다. 이 상품은 변화시키거나 수정이 용이하기 때문에 품질의 발전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 개발 연구비를 포함하여 초기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지만 재생산에 드는 비용이 극히 적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소멸되거나 품질이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향상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제품과 서비스가 가진 속성의 차이]
구분 | 제품 | 서비스 |
생산비용 | 초기 생산비용이 낮고 반복 생산비용이 높다 | 초기 생산비용이 높고 반복 생산비용이 아주 낮다 |
형태 | 있다 | |
없다 | ||
시장성 | 아주 광범위하다 | 갈수록 시장성이 확대되는 추세이다 |
유통과정 | 보관, 배달 등 과정이 복잡하다 | 단순하다 |
변형성 | 변형이 어렵고 고정되어 있다 | 상품을 분리 합성하거나 지속적인 수정이 가능하다 |
배달경로 | 우송방식 | 전송방식 |
불법복제 | 상대적으로 낮다 | 아주 높다 |
내구성 | 시간에 비례하여 저하되거나 소멸한다 | 영구적이다 |
<연습문제>
문제 1) 인터넷 마케팅에 적합 또는 부적합한 제품을 설명한 내용으로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2000년 제 1회 시험 기출문제>
① 소프트웨어나 책처럼 표준화된 제품이 인터넷마케팅에 적합하다.
② 품질에 대한 신뢰가 불분명한 제품은 인터넷마케팅에 부적합하다.
③ 컴퓨터 관련 제품은 인터넷마케팅에 적합하다.
④ 주식정보, 은행업무 등과 같은 디지털(Digital)화된 제품은 인터넷마케팅에 적합하다.
⑤ 항공권 티켓 판매, 각종 공연의 티켓들처럼 시간이 제약된 제품이나 서비스는 인터넷마케팅에 부적합하다.
문제 2) 인터넷을 통해 거래되는 상품은 크게 물리적 상품과 디지털 상품으로 나누어진다. 다음 중 디지털 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01년 제2회 시험 기출문제>
① 디지털 상품의 배송은 물리적 상품의 경우에 일어나는 배달 지연이나 파손과 같은 배송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희박하다.
② 물리적 상품보다 훨씬 더 수월하게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할 수 있다.
③ 상품의 분리나 합성이 자유롭다.
④ 동일한 상품도 다양하게 변형시켜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
⑤ 디지털 시계는 디지털 상품의 한 예이다.
문제 3) 다음 중 디지털 상품(Digital Good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① 디지털 상품은 변화나 수정이 용이하여 품질의 발전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
② 개발, 연구비를 포함하여 초기비용이 상대적으로 많이 들어가는 단점이 있고, 재생산에 드는 비용이 극히 적다.
③ 시간이 지날수록 소멸되거나 품질이 떨어지지 않고 오히려 향상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④ 우송 방식을 이용하여 배달된다.
⑤ 초기 생산비용을 손익분기점으로 할 때는 그 이상의 시장만 형성되면 이익을 남길 수 있다.
문제 4)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물리적 상품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초기생산비용이 낮고 반복생산비용이 높다. ② 보관, 배달 등 과정이 복잡하다.
③ 변형이 어렵고 고정되어 있다. ④ 우송방식으로 전달된다.
⑤ 내구성은 시간에 비례해 증가된다.
문제 5) 인터넷에서 판매하는 디지털 상품의 특징이 아닌 것은?
① 초기생산비용이 높고 반복생산비용이 낮다. ② 유통과정이 복잡하다.
③ 상품을 분리, 합성 등 지속적인 수정이 가능하다. ④ 전송방식으로 배달된다.
⑤ 불법복제 가능성이 아주 높다.
<정 답>
문제 1) ⑤ 항공권 티켓 판매, 각종 공연의 티켓들처럼 시간이 제약된 제품이나 서비스는 인터넷마케팅에 부적합하다.
해설: 인터넷마케팅의 대상이 되는 제품 또는 서비스는 신뢰가 분명하며 표준화된 책이나 컴퓨터와 같은 물리적 매체와 주식정보, 증권업무. 티켓예약업무등과 같은 디지털매체의 서비스로 구성된다. (ex: www.interpark.com 항공권예약 및 공연티켓 예약서비스)
문제 2) ⑤ 디지털 시계는 디지털 상품의 한 예이다.
해설: 디지털 시계는 시계의 형태를 띄고 있는 물리적 상품이다.
문제 3) ④ 우송 방식을 이용하여 배달된다.
해설: 디지털 상품은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방식을 통하여 배달된다. 우편이나 물류 시스템을 이용하여 우송방식으로 배달되는 것은 물리적 상품에 대한 특성이다.
문제 4) ⑤ 내구성은 시간에 비례해 증가된다.
해설: 물리적 상품은 시간이 경과하면 내구성이 감소하여 소멸하게 된다.
문제 5) ② 유통과정이 복잡하다.
해설: 디지털 상품은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되므로 유통과정이 아주 단순하다.
'Program > 전자상거래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이버 쇼핑몰의 형태 (0) | 2012.06.24 |
---|---|
배너광고의 단가선정방식 (0) | 2012.06.24 |
리치 미디어(Rich Media) (0) | 2012.06.24 |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 (0) | 2012.06.24 |
기가비트 이더넷(Gigabit Ethernet) (0) | 2012.06.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