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N(Korean Article Number)co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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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AN(Korean Article Number)코드

 



POS 시스템의 구성요소 중 하나는 Bar code이다. 다음은 바코드를 설명하고 있다.


1. Bar code

우리나라는 공통상품 코드(KAN)체계를 구축, 관리하고 있다.


바코드 시스템의 특징으로는

- 표시가 용이하고 비용이 저렴

- 판독이 용이하고 정확

- 첨삭하기 어려움

- 정보량이 적음

- 정보 변경이나 추가가 되지 않음


2. KAN코드

1) KAN이란.

KANKorean Article Number의 약자로 한국상품번호를 말한다.

, 제조, 판매되는 상품의 고유번호로, 그 상품을 다른 상품과 구별해 주는 식별번호이다.


2) KAN코드의 체계 및 바코드심벌

KAN-13 (표준형A와 표준형B) : 표준형A는 다품목을 취급하는 업체들을 위한 코드이며

표준형B는 취급상품의 품목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업체가 사용하실 수 있는 코드이다.


표준형A

- 국가식별코드 : 국가를 식별하기 위한 숫자로 2~3자리로 구성됨.

'82년 이전에 EAN International에 가입한 국가는 2자리이며, '82년 이후에 가입한 국가는 3자리가 부여됨.

- 제조업체코드 : 상품의 제조업체를 나타내는 코드로 4자리.

- 상품품목코드 : 각각의 단품을 나타내는 코드로 총 100,000 품목에 부여할 수 있음.

- 체크 디지트 : 스캐너에 의한 판독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코드로 modulo 10방식에 의해 계산됨.





표준형B

- 국가식별코드 : 국가를 식별하기 위한 숫자로 2~3자리로 구성됨.

'82년 이전에 EAN International에 가입한 국가는 2자리이며, '82년 이후에 가입한 국가는 3자리가 부여됨.

- 제조업체코드 : 상품의 제조업체를 나타내는 코드로 6자리, 의류 등의 다품종 업체에 부여됨.

- 상품품목코드 : 각각의 단품을 나타내는 코드로 총 100,000 품목에 부여할 수 있음.

- 체크 디지트 : 스캐너에 의한 판독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만들어진 코드로 modulo 10방식에 의해 계산됨.



KAN-8 (단축형) : 인쇄면적이 극히 좁은 포장지에 제한적으로 사용되며,

표준형을 등록한 업체만이 등록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제조업체코드 : 상품의 제조업체를 나타내는 코드로 6자리.

- 상품품목코드 : 10품목에 부여할 수 있음.



3) KAN의 형태

표준형 가장 일반적인 형태로 국가식별코드 3자리, 제조업체코드 4자리 상품품목코드 5자리,

체크디지트 1자리 등 13자리로 구성되며 통상 KAN-13이라 한다.

단축형 국가 식별코드 3자리, 단축형 제조업체코드 3자리, 단축형 상품 품목코드 1자리,

체크디지트 1자리 등 전체 8자리로 구성된 코드로 통상 KAN-8이라 한다.

단축형 표준심벌은 인쇄하기에 충분하지 않은 포장면적을 갖는 작은 상품의 경우에만 사용된다.


4) KAN의 활용분야

KAN시스템은 모든 소매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소비재 상품에 활용될 수 있다.

현재 주로 식품분야에서 많이 활용되고 있으나 비 식품분야인 위생용품, 화장품, 문구, 의류, 서적 등으로 확산되고 있으며 스포츠용품, 신발, 의약, 가전제품, 주방용품, 완구, 카메라, 안경 등의 일반잡화, 신변용품에 이르기까지 전 소비재상품에 활용될 수 있다.


KAN시스템은 처음에 판매시점에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가공, 활용하는 판매시점 정보관리제도(POS)로 활용되었으나 이제는 협의의 POS시스템에서 POR(매입관리시스템), POM(주문관리시스템)등과 연계된 소매업 종합정보시스템으로 발전되고 있다.


한편, KAN에 기초한 물류용 넘버링과 심벌마킹시스템의 개발로 물류정보시스템(입하, 출하, 재고 등 제품의 이동정보파악)의 구축이 용이해졌으며 거래기업간의 주문, 물품송달, 대금청구 등을 기업의 컴퓨터와 컴퓨터간에 전자적 메시지로 통신하는 전자적데이터교환(EDI)의 시스템이 확산됨에 따라 업계에 활용이 증대되고 있다. 또한, POS데이터 가공에 의한 마케팅정보의 창출 등도 KAN시스템의 중요한 활용분야의 하나이다.

 

3. 소스마킹과 인스토아마킹

바코드를 상품이나 태그에 나타내는 방법은 크게 소스마킹(Source Marking)과 인스토아마킹(Instore Marking)으로 구분된다.


1) 소스마킹

소스마킹은 제조업체가 상품의 생산, 포장 단계에서 바코드를 포장이나 제품 태그에 일괄적으로 인쇄하는 것을 말하며, 인스토아마킹과는 달리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바코드의 체계 및 형태는 국제표준 규격인 13자리 KAN Code를 인쇄하여야 한다.


2) 인스토아마킹

인스토아마킹은 주로 소스마킹이 안된 제품을 식별하기 위해 유통업체 내부 기준(프리픽스 "20~29"를 사용하며, 업체마다 설정기준이 다름)에 따라 바코드 프린터 및 컴퓨터를 이용하여 바코드라벨을 출력, 이 라벨을 일일이 사람이 직접 상품포장이나 제품태그에 붙이는 것을 말한다.

때문에 소스마킹된 상품은 하나의 상품에 고유식별번호가 붙어 전세계 어디서나 동일상품은 동일번호로 식별되지만, 소스마킹이 안된 제품은 동일품목이라도 업체에 따라 각각 번호가 달라진다.

 

4. 바코드마킹에 따른 이점

1) 유통업체

- 매출등록 및 계산의 간편 .신속화

- 시간대별, 일별, 월별 판매현황 파악의 신속. 정확화

- 정확한 판매정보를 이용한 판매관리의 합리화

- 판매 발생 시 자동적인 재고현황 수정에 따른 재고관리의 정확화

- 상품명이 아닌 단품코드를 이용한 주문관리의 신속. 효율화

- 마킹비용의 절감


2) 제조업체

- 판매정보를 기초로 정확한 생산계획을 수립

- 경쟁품과의 가격동향을 파악하여 시의 적절하게 판매가격을 조정

- 광고나 판매촉진의 효과측정

-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신제품을 개발하거나 기존제품을 개량

- 팔리지 않는 상품의 생산중단 및 폐기결정

- 시장규모를 파악하여 각 사별 시장점유율 파악

- 출고, 배송의 합리화

- 재고관리의 정확도 향상

 

5. 바코드를 이용한 활용사례


1) 사례 1: ECR (Efficient Consumer Response)

ECR"효율적 소비자 대응"으로 통상 유통업체와 제조업체가 제휴하고있는 식품산업의 전략이다. ECR이 나타나게 된 동기는 90년대 미국 식품유통업체와 제조업체들이 유통경로의 효율성을 적극적으로 추진 못함으로써 소비자 가치를 창출 못함으로써 전반적인 식품유통경로상의 비효율을 초래하게 되었다. ECR은 모든 거래 관행을 제고하고 어떻게 이를 개선하여 소비자의 가치를 증대시키며, 비효율적인 관행을 저지하고, 이를 더 적은 비용으로 달성할 수 있는 지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탄생하였다.


ECR을 구현하기 위해서 POS, EDI등 정보화 추진은 물론 그 외 조직적, 제도적, 전략적 변화를 통해서 유통점의 상품재고가 적정 재고이하로 떨어지면 자동적으로 보충하여 줌으로써 판매실기를 최소화함은 물론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등 소비자의 판매상태를 직접적으로 합리화시키고 있다.


2) 사례 2: ABC (Activity Based Costing)

ABC"활동원가회계"로 상품이나 서비스원가를 계산하는 경우 작업공정에서 행해진 각각의 활동을 최소단위로 하여 이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노동력에 따라 내용을 배분하는 방법을 말한다. 특히 ABCECR이나 유통공급망관리를 구현하는 모든 기업에 중요한 도구가 되며 경영활동과 관행으로 인한 직. 간접적인 총비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며, 최종소비자에게 가치를 부여하지 않는 활동의 비율을 파악하며,카테고리별,공급사별,품목별로 정확한 수익성 척도를 제공함으로써 카테고리 관리제도를 지원함과 동시에 공급업체와 유통업체간의 공동개선 노력이 주는 비용과 효과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3) 사례 3: QR (Quick Response)

QR"소비자 즉시대응"로 제조, 유통업체가 상호 협력하여 소비자에게 적절한 상품을 적절한 장소에 적절한 시기에 적절한 양을 적절한 가격으로 제공할 목적으로 바코드,EDI,상품 DB 등의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생산, 유통기간의 단축, 재고의 감소, 반품으로 인한 손실의 삭감 등 생산, 유통의 각 단계에서 합리화를 실현하여 제조업체, 유통업체, 소비자에게 골고루 돌아가게 하는 의류산업에 있어서 혁신전략을 말한다.

1980년대 중반에 태동된 QR은 재고 감축부분에서 가장 큰 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 재고 회전율이 30% 향상되고 이에 따라 재고가 30~40% 감소되며 매출은 27%가 증가되어 결과적으로 수익이 증가됨으로써 소비자가격도 인하 할 수 있는 폭이 발생함으로써 WIN/WIN의 상호 이익적인 협력관계로 제조, 유통업체의 관계를 변화시키고 있다.


4) 사례 4: EC (Electronic Commerce)

EC"전자상거래"로 전자적으로 비지니스를 처리하는 것으로 바코드이외에도 EDI,E-MAIL, DB 등 정보기술(IT)이 복합적으로 구성되어 이뤄지며 결국 비용절감, 고객만족의 비지니스를 수행하게 되는데 다음과 같은 기반이 필요하다.

- 통신망, 통신망의 가상상점(유통,직판,물류,무역),

- 전자결제시스템(신용카드,현금,수표,IC카드등과 통합),

- 전자금융(가상은행,가상증권,가상보험),

- 인터넷, 정보서비스판매(소프트웨어,정고,광고,예약),물류체계,상품품질및 거래인증기관,관세등

- 법제도 관장기관 등.


5) 사례 5: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기업의 전사적 경영자원시스템"로 구매, 생산, 물류, 회계 등 업무기능 전체의 최적화를 도모하여 경영의 효율화를 추구하는 개념으로 1960년대 탄생한 MRP(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 생산자원계획) 를 거쳐 ERP로 결실을 맺은 것이다.

통상 협의의 의미로 "통합형 업무 패키지 소프트웨어"를 지칭하기도 하지만 유통측면에서의 ERP는 다층적, 다국적, 다언어 등의 글로벌 대응이 가능하고, 기업 전반에 걸친 업무기능이 최선의 절차를 통해 결정되고, 리엔지니어링 자원이 가능하게 되며, 자사의 환경에 맞게 Customizing 가능함과 동시에 개방형 시스템으로 활용가능 하며 바코드는 상품의 흐름을 제어하는 가장 기초자료로써 활용되고 있다.


6) 사례 6: EFTS (Electronic Fund Transfer System)

EFTS"전자자동이체 시스템"으로 바코드와 직접 연결되기보다는 POS를 통해 연결되는 것으로써CD(Cash Dispenser: 현금자동 지급기), ATM(Automatic Teller Machine: 현금자동입출금기),Home Banking, Firm Banking 등으로 구성되며 EC와 연계 가능한 개념으로 EFT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를 통해 작업이 이뤄진다.


7) 사례 7: PDS (Pos Data Service)

PDS"포스데이터 서비스"로 유통업체의 소매점포로 부터 상품의 판매기록이 되어있는 POS 데이터 파일을 수집. 분석하여 개별상품 등에 대한 판매정보, 시장점유율 및 고객동향 등 관련정보를 제조업체, 유통업체에 제공함으로써 효율적인 마케팅전략을 수립할 수 있도록 POS 데이터를 분석, 가공하여 주는 서비스를 이르며 현재 다음과 같은 효과를 거두고 있다.

POS 정보를 유통 각 단계로 원활하게 전달 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유통산업 전반에 정보화 체계 구축 및 경제성, 효율성이 제고되며,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정보의 이용기회가 적은 중소기업 및 지방기업도 정보를 용이하게 수집할 수 있어 정보의 독점을 방지 할 수 있음은 물론이고, POS SYSTEM의 표준화를 촉진시켜 유통정보시스템의 효율화를 도모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연습문제>>

 

문제 1) POS 시스템의 근간을 이루는 바코드에 관한 한국 표준으로 제정되어 현재 사용 중인 코드는?

LAN KAN 인스토아마킹 소스마킹 WAN

 

문제 2) POS 시스템에서 제품을 식별하기 위해 유통업체 내부 기준에 따라 유통업체에서 상품포장이나

제품태그에 붙이는 것을 다음 중 무엇이라 하는가?

KAN 코드 소스마킹 인스토아마킹 PDS ERP

 

문제 3) 소스마킹에 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인스토아마킹과는 달리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바코드의 체계 및 형태는 국제표준 규격인 13자리 KAN Code를 인쇄하여야 한다.

소스마킹은 제조업체가 상품의 생산. 포장 단계에서 바코드를 포장이나 제품 태그에 일괄적으로 인쇄하는 것을 말한다.

유통업체 내부 기준에 따라 바코드 프린터 및 컴퓨터를 이용하여 바코드라벨을 출력, 이 라벨을 유통업체에서

직접 상품포장이나 제품태그에 붙이는 것을 말한다.

소스마킹된 상품은 하나의 상품에 고유식별번호가 붙어 전세계 어디서나 동일상품은 동일번호로 식별된다.

전세계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바코드의 체계 및 형태는 국제표준 규격인 13자리 KAN Code를 인쇄하여야 한다.

 

문제 4) 각 제조업체별로 바코드 표준 부여기관에 일정비용을 제공하고 부여받은 바코드를 자사의 상품에 부착하는 것은? (1회 전자상거래관리사 단답형 기출문제)

 

 

 

<<정답>>

 

문제 1) KAN

KAN: Korean Article Number의 약자로 한국상품번호를 말한다. , 제조, 판매되는 상품의 고유번호로, 그 상품을 다른 상품과 구별해 주는 식별번호이다.

 

문제 2) 인스토아마킹

 

문제 3) 유통업체 내부 기준에 따라 바코드 프린터 및 컴퓨터를 이용하여 바코드라벨을 출력, 이 라벨을 유통업체에서 직접 상품포장이나 제품태그에 붙이는 것을 말한다.

 

문제 4) 소스(Source)마킹(Mark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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